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개인정보처리방침

SNS 및 프린트
facebook
twitter
프린트

유원대학교 (이하 본교)가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 관련 법령에 근거하거나 정보주체의 동의에 의하여 수집·보유 및 처리되고 있습니다. 본교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자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방침은 별도의 설명이 없는 한 본교의 모든 홈페이지에 적용됩니다.

 

가.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본교는 교육서비스 제공 및 민원처리, 법령에서 정한 소관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거나 다른 목적으로 이용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것입니다.

 

나. 개인정보 파일 현황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www.privacy.go.kr) > 개인서비스 > 정보주체 권리행사 > 개인정보의 열람 등 요구 > 개인정보파일 목록 검색 에서 기관명에 "유원대학교"을 입력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본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5조(개인정보의 수집·이용)에 따라 정보주체로부터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 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 보유합니다.

라.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본교는 원칙적으로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 목적으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다음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목적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1. 1.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는 경우
  2. 2.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3. 3. 정보주체 또는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4. 4.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 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5. 5.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로서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친 경우
  6. 6. 조약, 그 밖의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정보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7. 7.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8. 8.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9. 9. 형 및 감호, 보호처분의 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마. 개인정보 처리 위탁

본교는 이용자의 편의와 향상된 서비스 제공을 위해 개인정보 취급을 위탁할 수 있습니다. 본교는 개인정보의 처리와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 감독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처리위탁 내용 표로 수탁업체명, 위탁업무내용, 위탁기간을 제공
수탁업체명 위탁업무내용 위탁기간
(주)유웨이어플라이 입시원서 접수대행 위탁계약 종료 시 까지
(주)진학어플라이 입시원서 접수대행 위탁계약 종료 시 까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입 공통원서의 관리 및 전달 등 처리목적 달성 시 또는 위탁계약 종료 시 까지
(주)아이앤택 재증명발급 위탁계약 종료 시 까지
(주)지오넷 홈페이지 유지보수 위탁계약 종료 시 까지
(주)한국빅데이터교육협회 학생역량진단평가 위탁계약 종료 시 까지
(주)라이브텍 전자도서관시스템 유지보수 위탁계약 종료 시 까지
국민은행 등록금수납대행 위탁계약 종료 시 까지
신한은행 등록금수납대행 위탁계약 종료 시 까지
NH농협은행 등록금수납대행 위탁계약 종료 시 까지
(주)디유넷 이러닝 시스템 유지보수

학생역량관리 시스템 유지보수

위탁계약 종료 시 까지

바.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서 본교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① 개인정보 열람요구
    2. ②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③ 삭제요구
    4. ④ 처리정지 요구
  •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본교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8호 서식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본교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본교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사. 개인정보의 파기

본교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2. 2.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3. 3.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아.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본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1.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2. 2. 접근권한의 관리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하며 주기적인 개인정보보호 교육을 통해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대한 접근 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에 대한 내역을 기록하고 그 기록은 3년 이상 보관·관리하고 있습니다.

  3. 3. 접근통제

    정보통신망을 통한 불법적인 접근 및 침해사고 방지를 위해 IP주소 등으로 제한하여 인가받지 않은 접근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또한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4. 4. 개인정보의 암호화

    고유식별번호, 비밀번호, 바이오정보를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송신하거나 저장하는 경우 암호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비밀번호는 복호화되지 않도록 단방향 암호화하여 저장하고 있습니다.

  5. 5. 접속기록의 보관 및 점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은 최소 1년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있습니다.

  6. 6.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본교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7. 7. 물리적 안전조치

    전산실과 자료보관실 등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장소는 안전한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출입통제절차를 수립·운영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은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금고, 캐비넷 등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8. 8. 재해·재난 대비 안전조치

    재해·재난 발생 시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백업 및 복구를 위한 계획을 마련하고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있습니다.

자.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지정

  1. 1. 본교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행정지원처 처장 이종근                           
      연락처 : Tel. 043-740-1020, Mail. ljk@yd.ac.kr , Fax. 043-740-1029
    •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행정지원처 전산지원센터 팀원 김용태
      연락처 : Tel. 043-740-1061, Mail. demian@u1.ac.kr, Fax. 043-740-1069
  2. 2. 정보주체께서는 본교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본교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차. 권익침해 구제방법

1. 정보주체는 본교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자세한 도움이 필요할 경우 아래의 기관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침해 구제기관
기관명 연락처 홈페이지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118 privacy.kisa.or.kr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1833-6972 www.kopico.go.kr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1301 www.spo.go.kr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182 cyberbureau.police.go.kr

카. 인터넷 접속정보파일 등 개인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거부

  1. 1. 쿠키(cookie)의 사용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본교의 특화된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이용자의 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내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 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2. 2. 이용자는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의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용자는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경우에는 로그인 등의 일부 필요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을 수 있습니다.
    1. - 쿠키 설치 허용 및 거부 여부를 지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2. - 설정 방법 예시(IE(Internet Explorer))의 경우 웹 브라우저 상단[도구] => [인터넷옵션] => [개인정보]탭 => [인터넷 영역 설정]의 쿠키보안 설정 허용 또는 거부

타.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19년 6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

▶ 이전의 개인정보처리 방침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법개정일 ~ 2014.02말 까지의 개인정보처리방침
- 2014.03 ~ 2019.05말 까지의 개인정보처리방침

입학
상담신청